본문 바로가기

역학

힘 Force 힘의 3요소 (힘의 작용점, 힘의 방향, 힘의 크기)로 맨몸운동 분석하기

 

맨몸운동을 잘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보이지 않는 힘을 볼 수 있어야한다.

 

갑자기 왠 뜬금 없는 소리를 하냐고?

화내지말고 조금만 참아보자.

나는 힘을 보게 되면서 자유 물구나무 같은 화려한 운동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 뜬금없는소리를 들으면 당신은 월등한 운동수행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볼 수 있을 때 여러분의 운동수행능력은 남들보다 뛰어나게 된다. 또한 나에게 엄첨 고마워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걸 알게 되는 순간 여러분은 운동을 완전히 새롭게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힘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볼 수 있다.

 

자,

내가 지금부터 힘을 볼수 있도록 해주겠다. 가장 기본적인 "힘의표현"을 알아야한다.

 

그럼 힘의 표현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힘의표현을 위한 3가지 (작용점 ,힘의 크기, 힘의 방향)

 

 

힘의 표현은 위의 그림처럼 3가지의 요소로 표현한다.

 

1.힘의 작용점

2.힘의 크기 (선의길이)

3.힘의 방향 (화살표)

 

이 3가지로 우리는 보이지 않는 힘을 볼 수 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보자.


 

1.힘의 작용점

 

힘의 작용점은 일반적으로 힘을 받는 물체나 사람의 가장 중심에 찍는다.

 

 

물체의 가장 중심에 힘의 작용점을 찍는다.

 

사람에게 찍는다면?

 

 

사람의 가장중심에 힘의 작용점을 찍는다

 

 

작용점을 가운데에 찍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하단에 "작용점을 가운데에 찍는 이유" 링크를 달아두었으니 읽어보자.

먼저 이 글을 읽고 난 후에 읽어 보는 것이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2. 힘의 크기 (선의 길이)

 

힘의 크기는 작용점에서 뻗어나온 선의 길이로 표현한다.

 

 

 물체에 선의 길이로 힘의크기를 표현한다. (위의 그림은 물체를 오른쪽으로 밀었을 경우)

 

 

사람에게 그린다면?

 

 

사람에게 선의길이로 힘의크기를 표현한다. (위의 그림은 사람을 오른쪽으로 밀었을 경우)

 

 

힘이 세면 선의 길이를 길게

힘이 약하면 선의 길이를 짧게 하면 된다.

예를 들면,

 

 

 

힘의 크기는 선의 길이로 표현한다. (살짝밀었을때와 세게 밀었을때의 힘의크기는 선의 길이로 나타낸다.)

 

 

자, 선의 길이(힘의 크기)를 보자.

 

위의 그림은 누군가 나를 약하게 밀었을 때.

아래의 그림은 누군가 나를 강하게 밀었을때.

그런데 힘의크기는 약하게, 강하게 로 표현하기보다는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그래서 앞으로는
50의 힘으로 밀었을때 물체는 50의 힘을 받는다.
100의 힘으로 밀었을때 물체는 100의 힘을 받는다.
이런 식으로 표현해주면 된다.


 

3. 힘의 방향 (화살표)

 

힘의 방향은 화살표로 표현한다.

 

 

 

물체에 작용한 힘의 뱡향은 화살표로 표현한다. (위의 상황은 물체를 오른쪽으로 밀었을 때.)

 

사람에게 힘의 방향을 표현하면?

 

 

사람에게 작용한 힘의 방향 역시 화살표로 표현한다. (위의 상황은 물체를 오른쪽으로 밀었을때.)

 


 

자, 이제 힘의 표현방법 3가지(작용점, 힘의 크기, 힘의 방향)를 통해

보이지 않는 힘을 볼 수 있게 되었으니 다양한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자.

 

 

누군가 나를 왼쪽으로 밀었다.

 

 

누군가 나를 왼쪽으로 밀었다.

이때 힘의 표현(작용점, 힘의 크기, 힘의 방향) 을 보자.

100의 힘으로 밀었다면 100만큼 왼쪽으로 갈 것이다.
50의 힘으로 밀었다면 50만큼 왼쪽으로 갈 것이다.

이걸 짧게 말하면
F = 100
F = 50
이렇게 표현 한다.
왜냐하면 힘이 영어로 "Force" 이고
"Force"의 앞글자를 따서 "F" 라고 말한다.

따라서,
물체가 힘을 100만큼 받으면 F = 100
물체가 힘을 50만큼 받으면 F = 50
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앞으로는 F를 자주 쓸 것이니 기억해두자.

 

자, 이제 당신은 누군가 왼쪽으로 나를 밀었을 때의

힘을 볼수 있게 되었다.

 

 

 

누군가 나를 오른쪽으로 밀었다.

 

 

누군가 나를 오른쪽으로 힘으로 밀었다.

이때의 힘의 표현(작용점, 힘의 크기, 힘의 방향) 을 보자.

위의 그림을 보아라.

이것 역시
100의 힘으로 밀었다면 100만큼 오른쪽으로 갈 것이다.
F = 100
50의 힘으로 밀었다면 50만큼 오른쪽으로 갈 것이다.
F = 50

 

자, 이제 힘을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알겠는가?

당신은 누군가 오른쪽으로 나를 밀었을 때의

힘을 볼 수 있다.

 

힘은 힘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힘의 표현은 이렇게 하는 것이다.

 

그럼 위에서 누군가 나를 누르는 힘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

 

 

 

누군가 나를 위에서 아래로 밀었다.

이때역시,
100의 힘으로 밀었다면 100만큼 아래로 갈 것이다.
F = 100
50의 힘으로 밀었다면 50만큼 아래로 갈 것이다.
F = 50


그럼 아래에서 위로 밀었을 때는?


 

누군가 나를 아래에서 위로 밀었다.

 

 이때
몇의 힘으로 밀었고 몇의 힘으로 위로갈까?
F = ?


 

여러분들은 이제 힘을 볼 수 있다.

보이지 않는 힘은 힘의 표현 3가지(작용점, 힘의 크기-선의 길이, 힘의 방향-화살표)로 모두 볼 수 있다.

 

이제 다양한 맨몸 운동에 적용해보자.

 

물구나무를 분석하고 싶은데 모르겠다고?

그럼

물구나무 - 작용반작용

을 읽어보자.

물구나무 운동기간이 매우 단축된다.

 

작용점을 가운데에 찍는 이유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운동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